교과이수모형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HOME  > 건축학교육인증  > 교과이수모형

교과이수모형

1. 전체 교과과정 개요

교과개요

(1) 년도별 교과과정 이수체계
2002년부터 5년제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이 시행된 이후 경상대학교의 자체규정과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의 규정을 모두 충족시키면서도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이수체계를 갖추기 위해서 교과과정을 지속적으로 개편하고 있으며 2015년 현재의 모형은 2013년 이후에 정립된 이수체계가 반영되고 있다.

2009 교과과정까지의 졸업을 위한 최소학점은 160학점이었지만 2010 교과과정부터는 강화된 교육 프로그램에 의거해 졸업 최소학점을 179학점으로 상향시키고, 전공필수의 비중을 늘린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전임교원 충원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에도 불구하고 여러 이유로 인해서 전임교원 충원이 어려운 현실과 타 인증 프로그램과의 비교할 경우 졸업 최소학점이 과다하게 설정되었다는 판단(교강사 회의를 통한 자체평가시스템 및 전국 40개 주요 건축학 프로그램 이수학점 평균과의 비교)하에 2015 교과과정부터는 163학점으로 최소기준을 완화시켰다.

(2) 2012 교과과정
이전 교과과정이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인증규준 2005에 대응하고 있었으나 새롭게 개정된 인증규준 2010에 대응하기 위해서 교과과정 조정이 이루어졌는데, 개요는 다음과 같다.
디지털건축디자인은 새로운 인증규준 대응을 위해서 내용을 보강하여 BIM으로 개편되었고 대상학년도 2학년에서 종합설계를 다루는 4학년으로 변경되었다.
도시공간계획 역시 새로운 인증규준 대응을 위해서 도시계획으로 명칭을 변경하되 4학년 설계 스튜디오 주제를 고려하여 학년-학기의 변경은 하지 않았다.
전통과 지역건축은 졸업이수학점 감소 및 타 과목(환경친화건축, 건축과 사회 등)에서 해당내용을 포함하여 부정적 항목에 대응 및 보완할 수 있게 하였다.
건축학개론의 경우 선택과목이었으나 실질적으로는 필수과목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과 부정적 항목 대응 및 보완을 위해서 필수과목으로 개편하였다.
건축과 사회의 경우 부정적 항목 대응 및 보완과 5학년 학생들의 취업 준비, 그리고 강의내용 전면교체를 통해서 3학년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었다.
한편, 철골목구조, 환경친화건축, 철근콘크리트 구조는 졸업이수학점 등을 고려해 선택과목으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건축법규, 실내건축, 건축설비, 건축계획, 건축설계워크숍(1, 2)은 내용의 큰 변동 없이 대상 학년의 적절성 등을 검토하여 개설 학년과 학기가 변경되었다.

(3) 2013 이후의 교과과정
2013 교과과정의 특징은 졸업 최소학점의 감소이다. 이전까지의 179학점 체제가 학생들에게 과도한 부담을 주며, 전임교원이 충원되지 않는 현실, 그리고 전국 주요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과의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165학점으로 기준을 완화시켰다.
한국건축사는 내용 및 성격상 3학년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렵다는 평가 및 판단에 따라서 4학년 과정으로 조정하였다.
건축설계 7~10은 종합설계의 관점에서 강의내용 심화 및 보완을 위해서 건축종합설계 1~4로 명칭을 변경하되 학년과 학기는 그대로 유지하였다.
졸업논문의 경우 졸업이수학점 감소 및 5학년 학생들의 취업준비 활성화를 위해서 폐지하였으며, 건축과 컴퓨터 역시 폐지하였는데 지난 실사에서 지적된 부정적 항목 대응 및 보완의 일환으로 건축종합표현을 신설하여 대체과목으로 지정하였다.
건축과목의 경우 ‘건축구조의 이해’와 ‘건축구조역학’ 과목에서 건축인증 규준을 충분히 충족시키고 있다고 판단하여, 건축구조설계를 전공선택으로 변경하되 ‘철근콘크리트구조, 철골목구조’ 등을 포함한 구조영역 3개 전공선택 과목 중에서 반드시 1개 이상을 이수해야 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현대건축, 단지계획 등은 졸업이수학점 축소로 인해서 전공선택으로 변경되었다.


2. 건축학과 교육프로그램 구성

(1) 교육 프로그램 개요


본 프로그램의 스튜디오와 일반교과목은 단계 및 수준별로 상호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된 특징이 있다.
스튜디오는 건축설계1~6, 건축종합설계1~4, 그리고 건축설계워크샵1~2로 구성되며 일반교과는 역사이론, 기술, 실무영역의 틀에서 건축사, 계획/각론, 기술종합, 건축구조, 환경/설비, 시공/재료, 건축실무 등으로 분류되는 교과목들로 구성된다.
일반교과는 단계별(학년별) 스튜디오를 지원하는 수평적인 연계체계로 배치되어 있고, 교과목 간에는 수직적인 연계체계를 가지고 있다.
교과이수모형


(2) 스튜디오 교육모형

건축설계교육 프로그램은 2010년 이후 5학점 10시수 체제로 진행되며, 각 스튜디오 학생 수를 12명 이하로 제한하고 스튜디오 담당 교강사는 1회 수업 당(주 2회 수업) 학생별로 40분 이상 개별적인 크리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설계 스튜디오는 학년별로 평균 3개의 분반(전임교원 1인, 건축사 2인)으로 운영되며 전임교수 1인이 해당 학년을 총괄하여 각 분반을 관리하고 수시로 교강사 회의를 통해 분반별 교육내용을 조절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

기초과정(1-2학년)

 
1학년 과정에서는 건축표현 및 기초도면 작성법을 중심으로 형태구성과 단위공간계획을 진행하며, 2학년에서는 기초적인 구조 및 재료개념과 인간행태에 기반한 무장애 계획이론을 배경으로 단순한 공공시설물과 소규모 건물(근린생활시설, 주택) 계획을 진행한다.

심화과정(3-4학년)

3학년 과정에서는 계획범위를 확대하여 외부공간을 포함하는 공공문화시설(전시, 보육 등)과 공동주택단지(상업+주거)를 대상으로 무장애 개념과 피난방재 개념을 적용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4학년 과정에서는 특수목적의 단일건물(건축미술대학 등)을 대상으로 BIM을 활용한 통합설계 및 리노베이션 계획과 도시재생적 측면에서 특정 공간(지구단위범위 등)을 대상으로 협업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종합과정(5학년)
5학년 과정에서는 국제 학생건축 스튜디오를 운영함에 따라 매년 대상지와 설계 주제가 달라지는데, 종합설계와 통합설계 관점에서 이전 단계에서 학습된 내용들이 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건축설계 워크샵

선택과목으로 지정되어 있는 건축설계 워크샵 1, 2는 계절학기 교과목으로 개설되는데, 학생들의 건축표현 능력과 기술도서 작성, 포트폴리오 제작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