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건축스튜디오 개요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HOME  > 특성화 프로그램  > 국제건축스튜디오  > 국제건축스튜디오 개요

국제건축스튜디오 개요

국제건축  

국제 건축 스튜디오(Il Compasso Volunte)
국제 건축 스튜디오(Il Compasso Volunte)는 경상대학교 건축학과가 2008년도부터 세계 유수의 대학들과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국제 건축가 양성이라는 교육목표의 핵심과정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특히 2013년부터는 UNESCO가 공인한 국제 학생건축 스튜디오로 그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본 스튜디오는 매년 서로 다른 국가 및 지역에서 특정 주제에 대해서 대지답사, 세미나, 크리틱, 전시와 시상식을 공동으로 진행하는 공모전 형식으로 진행된다. 참여 국가 및 대학은 대한민국(경상대학교 건축학과), 프랑스(파리 라빌레뜨 건축대학), 이탈리아(로마 라 사피엔자 건축대학), 중국(청화대학교 건축학과), 일본(게이오 대학교 건축학과), 칠레, 스페인, 콜롬비아 등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건축에 대한 국제적 감각과 이해력을 높여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명성 있는 건축학과 학생들과의 설계 작품 및 문화교류를 통해 지방대학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 자신감을 가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 프로그램에서는 매년에 2회의 워크샵이 국가를 달리하여 진행되고 있는데 워크샵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1차 워크샵(매년 상반기 : 1학기 스튜디오)
당해 연도의 설계 주제(대상지)가 정해진 국가(대학교)에서 1주일에서 10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주제발표, 대지방문 및 분석, 각국 교수의 작품을 통한 세미나, 지역 건축물 등으로 구성된다.


2차 워크샵(매년 하반기 : 2학기 스튜디오)
1차 워크샵과 다른 국가에서 스튜디오별로(대학별로) 약 7개월간 진행한 작품들을 전시하고 초빙된 세계적으로 저명한 건축가들과의 교류의 장이 마련되며 종합평가를 통해서 시상식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