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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AB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

국립경상대학교 건축학사 학위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기준 및 절차를 준수하고,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인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으로서,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 회원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세계건축가연맹(UNESCO-UIA), 건축학교육인증기구(UVCAE)가 동시에 인정하는 전문학위 프로그램이다.
인증 받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취득을 건축사 등록원에 등록하는 등록 건축사의 필수 자격요건으로 명시하고 있는 것은 국제적 추세이다. 국내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프포그램은 교육기관의 선택에 의해 5년제 학부 학위과정 또는 학석사 연계/통합 학위과정 도는 2년제 이상의 대학원 학위과정으로 운영되며, 인증의 지속적 유지를 위해서 정기적으로 인증심사를 받아야 한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인증기준 및 절차를 바탕으로 인증심사를 수행하며, 각 교육 프로그램은 그 심사결과에 따라 6년 인증(최초인증은 5년), 4년 인증(최초인증은 3년), 조건부 3년(최초인증은 조건부 2년) 인증, 인증유예 및 거부판정을 내릴 수 있다.
국립경상대학교의 건축학사 학위 교육 프로그램의 다음 인증심사는 2020년에 실시될 예정이다.



1. 건축학 인증 교육프로그램 개요

국립경상대학교 건축학과의 건축학사 학위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규준을 준수하고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인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으로서,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세계건축가연맹(UNESCO-UIA) 건축학교육인증기구(UVCAE)가 동시에 인정하는 전문학위 프로그램이다.
인증 받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취득을 등록 건축사의 필수 자격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으며, 이것은 국제적 추세이다. (www.kaab.or.kr 참조)
국내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과정은 교육기관의 선택에 의해 5년제 전문학위 학부과정 또는 2년제 이상의 전문학위 석사과정으로 운영되며, 지속적 인증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인증심사를 받아야 한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인증규준을 바탕으로 정기적 인증심사를 수행하며, 결과에 따라 5년 인증, 3년 인증, 조건부 2년 인증, 인증유예 및 거부 판정을 받을 수 있다. 
국립경상대학교 건축학과에서 개설된 학위는 5년 전일제 건축학 전문학위 과정으로서 국문 명칭은 ‘건축학사’이며 영문 명칭은 Bachelor of Architecture(B.Arch)이다. 

본 건축학과는 2011년 1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으로부터 첫 번째 건축학 인증을 받았으며, 2011년부터 2015년 2월까지 126명의 졸업생이 배출되었고, 2016년 1월에 두 번째 건축학 인증을 받았다.

2. KAAB 인증기준 변화의 대응


기본적으로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의 큰 틀은 변화시키지 않는 것을 전제로 기존 30개의 기준이 26개로 축소 및 개별항목 심화기준으로 변경된 점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인증기준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2.1 전체 교과목 연계 체계 정비

본 교육 프로그램을 역사이론영역(건축사, 계획/각론), 설계영역(건축설계, 디지털 표현), 기술실무영역(건축구조, 환경/설비, 시공/재료, 건축실무)으로 구분한 뒤, 각 영역간 학생수행평가기준이 연계되면서 고르게 분포할 수 있도록 정비

2.2 설계과목

기초과정(1~2학년), 심화과정(3~4학년), 종합과정(5학년)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 영역 학생수행평가기준이 단계별로 적용되도록 배치하고, 학생수행평가기준이 명시되지 않더라도 지난 인증실사의 지적사항 대응 및 이전 단계에서 수행된 기준들이 고학년 스튜디오에서도 적용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

대지계획(SPC10) : 체계상 2학년~3학년 설계 스튜디오에 명시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이나 4~5학년 설계 스튜디오에서 심화 적용되며, 경사지에 국한되지 않고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다양한 대지조건의 특성을 반영한 외부공간 계획을 유도

무장애설계(SPC11) : 이전까지는 2학년 설계 스튜디오에 적용되었는데, 주제와 부합하지 않다는 판단 및 심화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3학년 설계 스튜디오(미술관, 집합주택단지 등)에서 집중 적용하되 2학년 2학기 단독주택이나 4학년 1학기 리모델링 설계 등에서도 무장애 설계 적용을 유도

2.3 이론과목

기존에 과목별로 적용된 학생수행평가기준의 틀을 유지하면서 과목별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년 조정 및 일부 학생수행평가기준 조정, 그리고 기존 기준의 심화교육으로 프로그램을 운영

건축과 사회(SPC04) : 상대적으로 많은 교과목에서 다루고 있어 해당 기준이 필요한 과목에서 심화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서양건축사(전공필수), 조경계획(전공선택) 등의 과목에서 해당 기준을 삭제

근대건축과 현대건축 : 학생수행평가기준은 유지하된 과목간 연계성 및 학생들의 이해수준 등을 고려하여 근대건축(4-1학기->3-1학기), 현대건축(4-2학기->3-2학기)은 학기를 조정하고 건축분석과 비평(5학년2학기)에서 심화교육을 진행

건축과사회 : 학생수행평가기준 중에서 상관성이 낮은 기준(SPC 24. 프로젝트 수행과 건축사의 역할)은 삭제하고 심화된 내용 교육진행을 고려하여 학기를 조정(3학년 1학기->4학년 1학기)하여 종합설계와의 연계성을 강화


3. 건축학 교육 인증의 기대효과

건축학교육의 인증은 건축학교육의 수준에 대한 질적 평가이고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전문 건축사 자격을 획득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이 될 것이며 그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1) 건축학 교육의 전문화와 국제화
(2) 건축학 전문교육과 건축학 전문학위제의 정착
(3) 건축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
(4) 건축의 사회적 책임제고를 통한 환경문제에의 공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