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AB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HOME  > 학과소개  > KAAB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

KAAB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

"국립경상대학교 건축학과는 2011년 1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으로부터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최상위등급 인증(5년 인증)을 받았으며, 2016년 1월 31일 5년 재인증을 최종 통보받았습니다."


건축학 인증 교육프로그램 개요

국립경상대학교 건축학과의 건축학사 학위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규준을 준수하고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인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으로서,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세계건축가연맹(UNESCO-UIA) 건축학교육인증기구(UVCAE)가 동시에 인정하는 전문학위 프로그램이다.
인증 받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취득을 등록 건축사의 필수 자격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으며, 이것은 국제적 추세이다. (www.kaab.or.kr 참조)
국내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과정은 교육기관의 선택에 의해 5년제 전문학위 학부과정 또는 2년제 이상의 전문학위 석사과정으로 운영되며, 지속적 인증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인증심사를 받아야 한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인증규준을 바탕으로 정기적 인증심사를 수행하며, 결과에 따라 5년 인증, 3년 인증, 조건부 2년 인증, 인증유예 및 거부 판정을 받을 수 있다. 
국립경상대학교 건축학과에서 개설된 학위는 5년 전일제 건축학 전문학위 과정으로서 국문 명칭은 ‘건축학사’이며 영문 명칭은 Bachelor of Architecture(B.Arch)이다. 

본 건축학과는 2011년 1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으로부터 첫 번째 건축학 인증을 받았으며, 2011년부터 2015년 2월까지 126명의 졸업생이 배출되었고, 2016년 1월에 두 번째 건축학 인증을 받았다.


인증의 개요

세계시장이 세계무역기구(WTO)체제로 통합됨에 따라 전문직의 교류는 자격요건의 국제적 검증이라는 절차를 요구하고 있다. 즉, 국제화라는 범세계적인 조류 속에서 건축설계 서비스의 국제적인 교류는 필연적인 것이다. 건축설계의 전문가로서 건축사 자격여부에 관한 논의는 서구사회를 중심으로 나타났고, 세계 각국에서는 인증제도를 정착시켜 능력과 자질있는 건축사를 양성하고 있다.
세계무역기구는 건축설계 용역에 관한 다자간 협상 기준 마련을 국제건축가연맹에 위임하였고, 국제건축가연맹은 건축실무에서 전문성 국제권고기준에 관한 협정을 1996년 6월 제21차 북경총회에서 채택하였다. 이 협정에서는 건축사 자격의 국제적 인정을 위해 최소 5년 이상의 인증받은 건축교육을 이수하고 최소 2년(향후 3년 목표) 동안의 수련기간을 거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대한민국도 1995년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하여 통합된 세계시작의 일원이 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건축사가 국제적 인정을 받고 세계시장에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국제기준의 건축교육에 대한 인증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건축은 국가마다 독특한 전통과 제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건축전문직 서비스의 자유 교역에는 국가간의 쌍무 협상을 통한 건축전문직, 즉 건축사의 자격에 대한 상호인정이 필요하게 되고 이를 위해서는 건축전문직과 교육의 서비스에 관한 국제적으로 상호 통용될 수 있는 기준이 요구된다. 이러한 기준에 준하는 한국의 건축전문교육에 대한 인증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사)한국건축교육학인증원이 2004년 12월 31일에 설립되어 현재 활동중이다.


건축학 교육 인증의 기대효과

건축학교육의 인증은 건축학교육의 수준에 대한 질적 평가이고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전문 건축사 자격을 획득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이 될 것이며 그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1) 건축학 교육의 전문화와 국제화
(2) 건축학 전문교육과 건축학 전문학위제의 정착
(3) 건축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
(4) 건축의 사회적 책임제고를 통한 환경문제에의 공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