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SANews(학과소식)

홈으로 이동 NEWS (소식)SANews(학과소식)
SANews(학과소식)의 게시물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건축학과
등록일 2022.05.24
조회수 433

경상국립대학교(GNUㆍ총장 권순기) 공과대학 건축학과 강석진 교수 연구팀과 김동규 교수 연구팀이 지난 428()~29()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진행된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먼저, 강석진 교수 연구팀은 일반부문에서 서민진 학생(박사과정)청년 여성 1인 가구를 위한 안심주택 사례연구와 오하늘 학생(석사과정)이 연구한 “CPTED(범죄예방디자인) 시설물의 반경별 범죄 현황분석이 수상했는데, 이들 논문은 모두 한국연구재단 지원으로 진행 중인 실용화를 위한 CPTED 기술개발 3차년도 연구의 중간 결과물이다.

서민진 학생은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취약계층 범죄 안전을 목적으로 공급되고 있는 안심주택을 건축법의 범죄예방 건축기준 및 범죄예방디자인 관점에서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고, 오하늘 학생은 범죄 중심의 밀도 분석(Hotspot analysis) 보다 CPTED 효과검증이 우수한 시설물 중심의 범죄 밀도를 분석하는 CASE(CPTED Assessment for Safe Environment) 방법을 제시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성과에 대해서 강석진 교수는 건축계획 및 공간행태연구실 소속 대학원생들은 매년 대한건축학회 및 한국셉테드학회의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 학생들이 주말도 없이 사회 안전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연구를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며 앞으로 더 많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동규 교수 연구팀은 대학생 부문에서 박세연(건축학과 3학년), 김민지(건축학과 4학년) 학생이 UAM 분야 이착륙시설의 도시 내 최적 공간선정을 위한 공공성 지표를 제시한 이착륙시설의 도시 내 설치 가능 공간선정을 위한 공공성 지표에 관한 연구, 백혜리(반도체공학과 4학년), 김성빈(건축학과 4학년), 신현호(건축학과 2학년) 학생은 UAM 항공기 배터리 능력에 따른 항속 거리를 3단계로 구분하여 버티포트 설치 가능 거리를 도출한 “UAM 항공기의 배터리 능력에 따라 도출된 거리를 기반으로 한 도시 간 버티포트 설치 단계별 위치 연구로 수상했는데, 이들 연구는 USG 공유대학 과제의 성과물이다.

논문을 지도한 김동규 교수는 최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UAM(도심항공교통)은 경상국립대 및 서부경남에 특화된 항공우주분야와 연계된 미래지향적인 연구주제인데, 이번에 수상한 학생들을 포함한 다양한 학과 소속의 학생 11명은 USG 공유대학 과제에 참여하고 있으며 UAM 이착륙시설을 주제로 겨울방학부터 학술발표대회를 준비한 결과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우리 연구실은 앞으로도 미래 건축을 주제로 다양한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사진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