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SANews(학과소식)

홈으로 이동 NEWS (소식)SANews(학과소식)
SANews(학과소식)의 게시물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교육부 이공분야 학술연구 지원사업 선정
작성자 건축학과
등록일 2022.06.08
조회수 340

경상국립대학교(GNUㆍ총장 권순기) 공과대학 건축학과 강석진 교수 연구팀이 2022년 교육부 이공분야 학술연구 지원사업에 동시에 선정되었다. 20225월 말 공지된 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 지원사업 선정 결과에 따르면, 강석진 교수 연구실 소속 박사수료 김고원씨는 창의도전 연구기반 지원사업(3)’, 박사과정 서민진씨는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2)’에 선정되었다.


김고원씨는 ‘BIM 기반 아파트 생애주기별 CPTED 적용 모델 개발을 주제로 연구 지원사업을 신청했는데, 기존 범죄예방디자인(CPTED) 제도 및 실무 적용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서 아파트 설계-인허가-유지관리 등 생애주기별로 BIM 기반 CPTED 설계자동화, CPTED 법규검토 자동화, CPTED 리빙랩 연구의 독창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서민진씨는 1인 가구와 함께 증가하는 범죄 문제의 심각성에 주목하고 청년 여성 1인 가구의 범죄 안전을 위한 소규모 공동주택 CPTED 모델 개발을 주제로 수요가 많은 소규모 공동주택 맞춤형 범죄예방디자인 요소를 실험연구와 전문가 검증을 통해 개발하는 내용을 제안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김고원, 서민진씨는 모두 건축학과 강석진 교수 연구실(건축계획 및 공간행태연구실)에서 학부 연구원으로 시작해 석사학위를 받고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지금까지 범죄예방디자인을 주제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 대해 강석진 교수는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우리 사회의 범죄 안전에 대한 인식이 다소 둔화되었지만 일상이 회복되면서 다시 범죄 문제의 심각성이 높아질 수 있는데, 두 학생 모두 시의적절하면서도 실무에 도움이 되는 연구 주제를 제안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재 우리 연구실에서는 한국연구재단 지원으로 실용화를 위한 CPTED 기술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에 선정된 과제들과 함께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 조성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상국립대 건축학과 강석진 교수 연구팀은 최근 몇 년간 지속해서 각종 연구과제 선정, 학술발표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범죄예방디자인 공모전 1등 입상 등을 통해서 대학과 학과의 명예를 높이고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