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명없음

2019년 기준 건축학과 교육과정

영역별 전공과목 이수방법(관리체계)

매 학기 초에 학생들이 교양과목과 함께 영역별 전공과목을 선택한 뒤 학년별 전담교수에게 확인을 받아 최종 과목 이수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입학과 동시에 개인별로 전임교수를 지정하여 졸업할 때 까지 매 학기 수강신청기간에 학생이 선택한 과목에 대한 조언 및 교육 프로그램에 부합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최종적으로 학과 행정조교의 확인을 거쳐 경상대학교 학사행정시스템(차세대 정보시스템)에서 수강신청을 하면서 확정된다.

졸업요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교양 및 전공 최소이소학점을 취득하여야 하고, 졸업이수학점 164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졸업할 수 있다.

  • 2010~2012학번 : 졸업학점 179 (전문교양 40학점 포함)
  • 2013~2014학번 : 졸업학점 165 (전문교양 38학점 포함)
  • 2015학번~ : 졸업학점 163 (전문교양 38학점 포함)

학년별 교과과정 교육목표

국립경상대학교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은 기초, 심화, 종합의 단계별 틀 속에서 교육목표인 ‘국제적 역량을 갖추고 지역사회를 이해하는 종합적인 건축 전문가 양성’에 부합하는 학년별 교과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라 전공과목과 교양과목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

1학년 교육목표

1학년 교과과정은 건축학과의 입문과정으로서 대학교육에서 요구되는 교양교육과정과 건축학과의 기초과정으로 구성되어있고, 우선 전문직으로서의 기초 소양을 기르는 것이 교육목표이다. 1학기 건축학개론과 2학기 건축구조의 이해를 통해 건축학 분야의 기본 지식과 구조 및 공학적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건축설계1과 건축설계2 과목을 통해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기초능력 및 입체적·공간적으로 사고하고 이를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학년 교육목표

1학년 과정과 더불어 2학년과정은 기초과정으로서, 건축설계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디자인 능력을 기르고 건축을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교육목표이다. 따라서 기초 건축언어를 습득하고 다양한 미디어로써 표현하는 방법을 훈련한다. 또한 건축의 역사와 이론을 통해 건축의 이해를 넓히고 건축환경과 구조역학 등의 수업으로 기술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3학년 교육목표

3학년은 심화과정 첫 단계로서 건축계획과 설계과정 전반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다. 구체적으로 대지와 건축공간, 건축요소들의 이해와 디자인 작업과정에서의 논리적 표현, 관련 건축 기술의 탐구, 행위 분석을 통해 건축 프로그램을 실제 설계에 적용하는 과정을 연습한다. 또한 건축 프로그래밍은 물론 건축과 관련된 구조, 설비, 시공 지식을 본격적으로 설계에 적용 종합하는 과정을 익힌다. 그리고 환경조절과 구조, 조경, 건축재료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는 이론 강의가 더해져 건축학 전반의 이해를 심화시킨다.

4학년 교육목표

4학년 과정은 심화과정의 두 번째 단계로서, 거시적인 관점에서 공간과 건축을 둘러싸는 환경의 사회문화적 측면을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는 능력배양과 기술 시스템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단위 건축물 뿐 아니라 도시환경에서 프로그램의 해석과 조직방법을 습득하고, 관련 기술을 이용하는 방식과 설계과정과의 통합을 시도한다. 그리고 협동과제를 통해 팀 작업에 대한 이해와 리더쉽의 중요성을 체험하게 된다. 또한 건축설계 실무과정 이해 및 체험의 일환으로 방학 중 4주 이상 설계사무소에서 학연산 협동의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여 심화단계의 교육목표를 완성한다.

5학년 교육목표

5학년은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의 최종단계로 건축가로서 지녀야 할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향상하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건축학 전 과정 이수를 바탕으로 건축 이론과 설계 스튜디오 교육 내용을 종합하여 주어진 테마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본 프로그램의 특징 중 하나인 국제 학생설계 스튜디오 COMPASSO VOLANTE에 참가함으로서 국제적 역량을 기르고, 친환경건축과 리모델링 등 지속가능한 환경조성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아울러 건축종합설계의 마지막 과정으로서 계획도면과 실시설계 도면의 연관을 직접 다루며, 실시설계도서(Construction Document)에 대한 접근을 시도한다..

단계별 교과과정 교육목표

국립경상대학교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의 전공 교과과정은 건축설계 스튜디오 교육이 중심이 되는 설계, 이론, 기술, 실무 통합형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교과과정이 영역별, 단계별로 심화되어 설계교육에서 종합되는 특징이 있다.

1단계 기초과정

기초과정은 1학년 1학기부터 2학년 2학기까지이며, 기본적인 사고 체계 표현 방법을 학습하여 전문 건축가로서 갖추어야 할 스케일 감각, 3차원 공간 구성 능력, 도면 읽기와 표현 능력, 그리고 구조와 환경, 재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2단계 심화과정

심화과정은 3학년 1학기부터 4학년 2학기까지이며, 설계영역(주제)이 단위 건축물에서 단지나 지구단위 규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편성되는데 기초단계에서 학습된 기본적인 공간지각능력, 표현능력 등을 바탕으로 개인별 프로그래밍 작성과 유형별 소단위 건축공간구성, 단지나 지구, 도시 규모 등 대단위 프로젝트에서는 공동 작업을 통해 팀 워킹(team working)의 과정을 경험함으로서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협업설계의 중요성을 이해 할 수 있다.건축설계를 지원하는 기술영역의 과목들도 그 동안의 교육성과에 대한 자체평가 결과 2009년 교과목 개편과정 이후 기술 분야 보완의 필요성이 부각되어 철근콘크리트 구조와 철골·목구조 등의 과목이 추가 개설되었다.

3단계 종합과정

종합과정은 5학년 1학기부터 5학년 2학기까지의 과정으로서, 국제 학생건축 스튜디오(건축종합설계 3, 4)를 중심으로 건축실무와 건물 시스템 등 실무와 연관성이 높은 과목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설계능력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배양과 국제적인 감각을 익히게 된다.5학년생 전원이 참가하는 국제 학생건축 스튜디오는 5학년 1학기 초 국제 학생건축 스튜디오 개최국(매년 달라짐)에서 제시한 대지와 테마로 수업이 진행되며, 필요한 경우 여름 계절학기(설계워크숍 2, 2학점)와 연계하여 1차 결과를 자체 평가한 후 5학년 2학기 초 국제 학생건축 스튜디오 크리틱 세션에서 전시 발표함으로서 설계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3단계 종합과정
구분1학년2학년3학년4학년5학년개설학점
1학기2학기1학기2학기1학기2학기1학기2학기1학기2학기

교양

13

13

6

6

-

-

-

-

-

-

40+

설계

필수

건축
설계1(5)

건축
설계2(5)

건축
설계3(5)

건축
설계4(5)

건축
설계5(5)

건축
설계6(5)

건축종합
설계1(5)

건축종합
설계2(5)

건축종합
설계3(5)

건축종합
설계4(5)

50

54

선택








건축설계
워크숍1(2)
계절학기

건축설계
워크숍2(2)
계절학기


4

커뮤니케이션

필수




건축종합
표현(3)



BIM(2)




5

5

선택











0

문화적 맥락(역사/행태/환경)

필수

건축학
개론(3)


서양
건축사(3)




근대건축(3)

도시계획(3)



29

47








한국건축사(3)






건축계획(3)

건축과
사회(3)






선택




건축
디자인론(3)


단지계획(3)

조경계획(3)

현대건축(3)

환경친화
건축(3)

건축분석과
비평(3)

18





주거론(3)

실내건축(3)





기술

구조

필수


건축구조의
이해(3)


건축구조
역학(3)





건물
시스템(3)


12

18

선택





철근
콘크리트
구조(3)


건축구조
설계(3)

철골목
구조(3)



6

환경

필수



건축과
환경(3)



건축설비(3)





6

6

선택











0

시공

필수





건축재료
계획(3)


건축시공(3)




6

6

선택











0

실무

필수






건축법규(3)

현장실습(3)
계절학기

현장실습(2)
계절학기


건축실무(3)

10

13

선택










건축경제(3)

3

학년별 이수학점

교양

14

14

6

6

-

-

-

-

-

-

38


전필

8

8

13

14

11

11

13+2

11+2

8

8

105+4

141+8

전선

0

0

0

3

6

6

6

6+2

3+2

6

36+4


교과목 강의요목(2019학년도 2학기, 2020학년도 1학기 기준)

설계영역 교과목

건축설계1 (1학년-전필-5학점-9시간)

건축설계를 하는데 필요한 기초능력 배양을 위해 건축물 및 공간 스케치를 비롯한 다양한 드로잉 연습과 투시도법 이해, 그리고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입체적, 공간적인 사고능력을 위해서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한 건축작품 및 도면분석과 모형을 제작함으로서 건축물의 전반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건축설계2 (1학년-전필-5학점-9시간)

건축설계에 필요한 기초능력을 배양하는 연습에 주안점을 두고 최소한의 간단한 프로그램(생활공간 만들기)을 통해서 기본적인 건축치수, 공간구성요소 등을 이해하고 대지 환경 분석, 건축설계의 개념과 다이어그램 표현, 모형 만들기 등을 진행한다.

건축설계3 (2학년-전필-5학점-9시간)

본 과목은 2차원 및 3차원의 형태 및 공간구성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구체화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가구식의 구법을 사용하여 재료와 구조를 이용하여 건축 형태를 발전시키며 이를 공간형성으로 전개하는 것을 훈련하는 강의이다. 이에 있어 스케치, 모형, 글 등의 다양한 표현 사용과 이를 설계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더 나아가서 노약자, 임산부, 어린이, 장애인 등의 이동과 편의를 보장하는 건축물 설계기법의 배운다.

건축설계4 (2학년-전필-5학점-9시간)

단일 기능 건축물을 계획하며 건축 구성 요소와 재료, 구법을 연계하여 건축설계과정 전반을 이해한다. 기존 데이터와 사례의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이를 실제 설계에 적용하는 프로세스를 연습한다. 그리고 무장애설계의 기초를 습득한다.

건축설계5 (3학년-전필-5학점-9시간)

외부공간을 포함하는 단일 건축물(미술관, 유치원)의 계획을 주제로 관련 건축기술과 사례분석을 통한 프로그래밍 작성, 인간행태(피난, 무장애 계획 등)를 고려한 건축공간 구성, 다양한 환경조건을 대지조성 계획 등을 실습한다.

건축설계6 (3학년-전필-5학점-9시간)

진주시 도심(구도심)은 1930년대 일제에 의한 도시계획 이후 신시가지 개발 등의 팽창위주 개발에 밀려 주거환경이 열악해져 가고 있고 커뮤니티 시설 등의 도시 인프라도 잃어가고 있어 재래시장 외에는 본래의 도심 주거/상업지역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상업, 주거, 중심교통이 만나는 경계에 주민들의 소통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하며 상업행위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주거+근린 복합 시설의 올바른 유형을 제시한다.

건축종합설계1 (4학년-전필-5학점-9시간)

본 과목의 첫 번째 과제는 전반적인 설계과정을 총망라하는 과정이다. 비교적 상당한 양의 요구 프로그램의 관계를 정리하고, 각 프로그램에 따르는 공간을 어떻게 구성하는지를 배우며, 기술적으로 어떻게 해결하는가를 학습한다. 무엇보다도 구조, 재료, 설비, 안전 등에 대한 해결방안을 중점적으로 실습하며, 또한 BIM 과목과 연계하여서 컴퓨터를 이용한 통합설계방법을 이해한다.

건축종합설계2 (4학년-전필-5학점-9시간)

본 과목은 특히 주거지 등의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여 이를 설계안으로 적용 및 발전시키는 크리틱 설계 강의이다. 이에 있어 선례 적용은 물론이고 대지의 문화적, 역사적 맥락과 자연 및 인공조건 등을 분석하고 이해하여 도시 설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과 비평적 시각의 활용 등의 능력배양을 그 핵심으로 하고 있다.

건축종합설계3 (5학년-전필-5학점-9시간)

국제 학생설계스튜디오 프로그램 참여하여 외국 문화를 이해하고 외국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다. 구체적으로 친환경적 계획을 적용한 건축디자인과 이를 구조와 재료로 종합 설계한다. 외국 건축대학과의 교류와 공동 평가 전시를 통해 국제적 감각과 자신의 건축적 정체성을 확립한다. 성과물은 졸업설계도서의 일부로 갈음한다.

건축종합설계4 (5학년-전필-5학점-9시간)

건축종합설계3의 연장이자 건축설계의 최종과정으로서 각자의 PROJECT를 좀 더 현실적인 상황으로 접근시켜, 졸업 후 실무를 접했을 때 그 격차를 줄여 효율적인 실무설계로 접근한다. 국제스튜디오 WORKSHOP의 출품을 위한 건축상세, 구조의 적용, 친환경요소의 접목, 대체 에너지이용 등을 좀 더 깊이 있게 적용시켜서 최종 결과물을 만들고, 그 후 시공도면으로 발전시킨다.

건축설계워크샵1 (4학년-전선-2학점-4시간, 계절학기)

다양한 건축적 주제를 대상으로 세미나와 실습을 통해 다양하고 실질적인 건축설계를 경험한다.

건축설계워크샵2 (5학년-전선-2학점-4시간, 계절학기)

다양한 건축적 주제를 대상으로 세미나와 실습을 통해 다양하고 실질적인 건축설계를 경험한다.

역사이론영역 교과목

건축학개론(1학년-전필-3학점-3시간)

건축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건축의 의미와 개념, 건축계획 및 설계의 전반적인 프로세스, 건축학의 실무영역과 건축가의 역할과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를 진행한다. 건축학 개론이라는 과목의 특성상 개념 위주의 강의가 진행되며, 학생들의 참여(발표 및 토론)도 함께 이루어진다.

서양건축사(2학년-전필-3학점-3시간)

서양의 원시, 고대, 중세 건축물의 사조로 구분하여 공간, 구조, 재료, 의장을 각 사조의 초기, 전성기, 쇠퇴기 등으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건축 사조의 발생과 변천요인을 찾아내어 건축론적 관점에서 비교와 변화를 강의하며, 나아가 원시에서 근대건축, 현대건축을 이해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미래의 건축을 예견케 한다.

건축종합표현(2학년-전필-3학점-3시간)

본 과목은 본격적으로 설계 스튜디오에 참여하고 있는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종 건축물의 계획기준과 공간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유형별 건축물의 설계를 합리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건축계획(2학년-전필-3학점-3시간)

각종 건축물(주거, 상업, 학교, 미술관, 극장, 병원 등)의 계획기준과 공간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유형별 건축물의 설계를 합리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이를 위해 건축물 유형별로 기본적인 사항(계획 및 설계 필수요소와 기준, 사회적 의미, 인간행태 등)에 대한 강의와 건축물 사례조사 발표 및 토론과 단계별 평가가 이루어진다.

건축디자인론(2학년-전선-3학점-3시간)

건축의 3가지 요소(구조, 기능, 미)중 미를 다루는 학문으로 미를 객관적인 관점에서 이론화하여 건축설계에 적용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건축의 공간과 형태의 원리에 대한 기본적 이론의 함양을 위하여 건축의 조형요소, 지각원리, 공간의 형태, 빛과 공간을 비롯한 건축의장의 기초적 지식들을 과학기술과 예술을 통해 학습하고, 디자인적 적용을 논의하기 위하여, 역사적 문화적 건축 적용사례들을 다룬다.

건축과 사회(3학년-전필-3학점-3시간)

건축과 사회라는 인문학적 주제를 통해서 물리적인 건축환경과 사회문화적 환경, 그리고 환경을 이용하는 사용자간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서 보다 나은 건축계획 및 설계를 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체득한다. 이를 위해 기본적인 건축심리 및 인간행태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도시건축계획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게 된다. 궁극적으로 본 교과목을 통해서 건축, 도시공간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와 가치, 공간 사용자에 대한 배려, 건축가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 및 규범적 태도를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주거론(3학년-전선-3학점-3시간)

주거환경의 이론, 디자인, 기능에 대한 이론적, 방법론적인 문제를 논한다. 또한 주거환경의 문화적, 사회적, 심리적인 요인을 해석하고, 역사적 관점에서 주택과 주거생활의 상관성을 알아본다.

실내건축(3학년-전선-3학점-3시간)

역사적맥락에근거하여실내건축의흐름을살펴보고실내공간을구성하는요소들의종류와내용들을알아본다.본 수업에서는 실내디자인(인테리어, 실내공간)에 대한 단계적 이해와 디자인 과정을 통하여 실내건축디자인에 대한 소양을 함양시킨다.

단지계획(3학년-전선-3학점-3시간)

단지계획 및 설계의 기법을 공부한다. 건축대지나 단지(Site)내에서 인간활동이 원활이 영위될 수 있도록 인위적 환경과 지역적 환경을 공간구조, 인간 활동의 요구조건, 인간의 지각작용에 맞추어 조직ㆍ구성하는 이론 및 기술을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건물이 포함되는 단지환경의 조사 및 분석, 외부공간의 구성, 동선체계, 시설체계 등에 대하여 계획원칙과 기준을 살펴본다.

한국건축사(4학년-전필-3학점-3시간)

우리나라 건축의 시대별 특징을 고찰하고 시대에 따라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을 찾아내고, 각 건물의 종류별로 특징을 고찰하여 권위 건축인 불교와 유교건축의 정신세계를 추구하는 건축과 주거건축인 상류계층의 주택과 서민계층의 주택을 통하여 한국적인 건축의 특성을 강의한다.

BIM(4학년-전필-2학점-2시간)

통합설계 수단인 BIM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과정이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 건축산업 전반적인 흐름, 계양방식, 각 분야의 역할, 코디네이션, 시공적산의 개요 등을 이해하여야만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설계7의 결과로 기술도서를 작성하고 통합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도시계획(4학년-전필-3학점-3시간)

본 과목은 도시계획, 설계, 도시공간디자인 등을 이해하고 이를 설계에 적용하는 이론적 바탕과 이해력을 갖추기 위해 개설되어 있다. 이에 있어 도시의 개념, 이론, 구조, 문제 등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근·현대의 대표적 도시이론을 연구하고 지속가능한 친환경생태 개발을 위한 계획 및 설계 등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이에 대한 내용과 학습목표는 시험과 보고서를 통해 학생들의 인지의 정도를 평가하고 확인된다.

근대건축(4학년-전필-3학점-3시간)

근대건축의 태동기인 18세기 말부터 1960년대까지 전개된 근대건축을 시대정신과 건축양식을 중심으로 이해한다. 구체적으로 각 시대의 건축경향을 파악하여 건축과 과학기술, 예술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세계건축역사와 다양성을 이해하며, 건축의 역사적, 사회적, 경제적 상관관계 및 상호영향 등을 이해한다.

현대건축(5학년-전선-3학점-3시간)

서양 근대건축의 태동기인 18세기말부터 1940년대까지 전개된 근대건축의 이해를 바탕으로, 1950년대의 과도기를 거쳐 1960년대 후반부터 발전해 온 현대건축의 흐름을 개관한다. 아울러 현대건축에서 활동하는 유명건축가의 작품 예를 중심으로 건축개념 및 설계방법을 파악한다.

조경계획(4학년-전선-3학점-3시간)

외부공간을 다루는 조경학(Landscape Architecture)과 내부공간을 주로 다루는 건축학(Architecture) 간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공유한다. 내부공간을 주로 다루는 건축가로서는 다소 소홀하기 쉬운 외부공간이 가지는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공유함으로써 보다 나은 건축계획/설계를 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한다. 또한 조경계획/설계 단계를 중점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조경계획/설계 과정에 대한 일반적인 논리를 이해함과 아울러, 건축계획/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환경친화건축(5학년-전선-3학점-3시간)

환경 친화 건축의 실천을 위한 기본지식을 대지의 맥락과 건물설계의 단계, 에너지 절약형 건축의 면에서 익히며 환경 친화적 재료와 건설자재의 재활용 및 폐기물처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더불어 환경친화건축의 실천을 위한 정책과 과제에 대하여 강의, 토론, 사례발표를 병행한다.

건축분석과 비평(5학년-전선-3학점-3시간)

건축역사나 동시대 건축 작품을 선정하여 건축가의 사고, 건축조형 접근방식 등을 분석한다. 전체 공간구성에서 디테일에 이르기까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건축공간의 이해력을 증진하고 분석력을 함양한다. 이 과목은 학·석사 연계과정 개설을 대비하여 대학원 과정의 탐색과목으로 진행한다.

기술영역 교과목

건축구조의 이해(1학년-전필-3학점-3시간)

자연의 모든 형태는 완벽한 구조적 형태를 띠고, 인간은 그 구조적 형태를 건축에 인용하여 왔음을 이해하며, 건축과 기술, 건축과 예술의 관계를 구조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본적 지식을 습득한다.

건축과 환경(2학년-전필-3학점-3시간)

본 과목은 건축과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는 이해력을 갖추기 위해 개설되어 있다. 이에 환경 파괴와 고유가 시대에 건축 행위에 있어 환경과 에너지절약의 중요성, 지속가능한 건축과 환경조절, 환경을 배려한 디자인 및 환경시스템의 대표적 사례, 환경 친화적 자원 및 건축 재료의 사용과 에너지 절약형 건축, 환경친화건축 기법과 그 미학적 언어와 의미, 그리고 지역특성과 미기후에 순응하는 건축에 대해서 학습한다.

건축구조역학(2학년-전필-3학점-3시간)

본 과목은 건축구조물의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기본이론을 배양하여 외력이 구조물에 가해질 때 외력이 구조물에 전달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며 외력에 의한 다양한 구조물의 거동을 역학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건축재료계획(3학년-전필-3학점-3시간)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건축에 사용되는 재료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데, 이러한 재료는 건축물의 미학적, 구조적, 경제적 측면에서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를 고려하여 유형별 건축재료에 대한 기본적인 특징과 건축 환경별 적용방법과 유해물질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해한다. 또한 건축재료의 특성과 구조, 디자인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실무에서 적용되고 있는 사례들을 고찰한다.

건축설비(3학년-전필-3학점-3시간)

건물의 설비를 중심으로 에너지 및 환경 전반에 대한 기술과 지식을 공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수업은 냉난방 시스템, 급배수 및 급탕, 친환경 설계의 기술 팁, 에너지 등에 대한 내용을 발표 자료와 판서, 동영상 등의 매체를 통하여 진행하며, 2번의 심화 리포트와 평가를 실시한다.

철근콘크리트구조(3학년-전선-3학점-3시간)

본 과목은 건축계획과 구조가 결합된 디

자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강의 내용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을 구성하는 철근과 콘크리트 재료의 기본적인 재료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을 구성하는 기본 구조부재의 역학적 성질과 거동특성을 파악하여 부재별 형식에 따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건축시공(4학년-전필-3학점-3시간)

시공에 필요한 5M(자재, 노무, 자금, 장비, 공정)을 설계도에 적합한 건축물을 생산하는 일체의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시공하자에 대한 원인과 대책을 학습하여 현장 관리 및 감리 능력 배양하고 V/E(Value Engineering)를 통한 건축사 경쟁력 고취를 유도한다.

건축구조설계(4학년-전선-3학점-3시간)

건축구조설계의 과정을 고찰하여 건축설계와 건축구조설계의 연관성을 이해하며, 예제를 통해 건물에 작용하는 하중을 이해하고, 외력에 대한 구조물의 반응(거동, 부재력, 변위)을 살피며, 구조설계도서(구조설계서, 구조도면, 구조시방서)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철골 목구조(4학년-전선-3학점-3시간)

본 과목은 철골구조와 목구조에 대한 구조 원리와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다. 가구식 구조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두 구조에 대해 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장단점과 구조 기법, 시공과정과 설계자의 의도에 따른 구조 시스템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건물시스템(5학년-전필-3학점-3시간)

건물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이해함과 동시에 공간의 쓰임새에 따른 다양한 구조시스템을 알아보고 시스템의 구법, 쾌적한 빛/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건축적 방식을 이해한다. 그리고 이러한 구조, 환경시스템, 설비시스템을 어떻게 결정하며 실제 어떻게 시공되는지 알아본다.

실무영역 교과목

건축법규(3학년-전필-3학점-3시간)

건축법규는 건축행위를 함에 있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게 하는 최소한의 규범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시대가 급속히 변하고 물질문명 및 과학의 발달로 이 규범이 계속적으로 개정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교과는 이러한 내용을 인지하게 하고 건축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현장실습(4학년-전필-2학점)

건축설계교육은 이론적 바탕과 실무적인 감각을 동시에 습득함이 필수적 이므로, 실무 중심의 설계교육의 질을 향상하고 실무감각을 훈련시키기 위한 학연산 협동의 교육과정이다.설계사무소에서 3~4주의 일정으로 현장실습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건축가의 업무영역과 책임의식 등에 대해서 이해한다.

건축실무(5학년-전필-3학점-3시간)

다양한 조건과 문화 속에서 전개되는 건축사로서의 경쟁력과 책임감 있는 전문용역을 기하기 위해 요구되는 전문적 원칙, 프로젝트와 관련된 적절한 지식을 지니도록 한다. 전문 용역에 따른 건축사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며 프로젝트와 관련된 다양한 인간관계의 조정 및 사무실 조직, 경영방법, 재정관리 등을 습득하며, 프로젝트 단계별 도면과 서류의 유형을 이해한다.

건축경제(5학년-전선-3학점-3시간)

개발의 경제성과 관련된 건물의 재정적인 측면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부동산 등 건물의 가격과 비용 및 수익분석, 비용조절, 개발비용, 평가, 재정, 대지획득 및 개발과 가치공학을 다룬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8/01 17:35:53